본문 바로가기

피파온라인4/피파온라인4 전술정리

피파온라인4 4123 이호 전술



안녕하세요 일리비우스입니다. 저번에는 4-1-2-3의 장단점을 알아봤는데요. 세계 대회 우승자 출신인 이호선수가 공개한 4-1-2-3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수배치


아래 보이는 포메이션은 4-1-2-2-1 혹은 4-1-4-1이라고 보셔도 되는데요. 여기서 양쪽 날개인 호날두와 베일을 위쪽으로 올려서 공격수로 두시면 4-1-2-3이 됩니다. (현재 이호 선수는 안정적으로 플레이하기 위해서 4-1-4-1로 플레이하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선수들이 강조하는 점이기도 하지만, 이호 선수는 특히 개인전술에 대해서 강조를 하는데요. 피파온라인3에서도 참여도를 피파온라인4에서는 개인전술로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매우 중요)



개인전술


아래를 참고하셔서 세팅하시면 되는데요. 미드필더는 손을 대지 않은 상태에서 풀백은 수비참여도를 최고로 사이드 LM, RM 혹은 LW, RW를 공격참여도를 최대로 올려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ST는 당연히 공격참여도가 3 수비참여도 1이겠죠. (대부분 제로톱 전술아니면 이런식으로 개인전술을 둡니다.)



피파온라인4에서 더 주의 깊게 보셔야하는 것은 개인 전술인데요. 참여도뿐만이 아니라 개인 전술에서 선수 머리에 있는 AR1 DP1 등의 표시를 통해서 이 전술을 통해서 어떠한 플레이를 하고자 하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팀전술 & 플레이 스타일


4-1-4-1의 전술과 4-1-2-3은 비슷한 전술을 쓰는데요. 필요시에 전개 속도를 빠르게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플레이 특성상 4-1-2-1의 경우는 두 명의 CM이 밀고 올라가는 것도 가능하지만 양쪽의 CM이나 ST가 양쪽으로 뿌려주면서 사이드로 올라가는 전술로 역습을 하는 전술입니다. CM과 CDM 그리고 포백이 두 줄 수비를 하다가 상대 수비진과 동일선상에 서 있는 윙어를 이용해서 빠르게 역습해서 골을 넣는 식으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