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특정 지역의 육아를 하고 있는 엄마들을 대상으로 하는 네이버 까페 커뮤니티 강세입니다. 주변의 많은 정보를 나누고 공동구매를 하는 등 까페 운영진들 역시 이로 인한 수익을 취하는 경우도 많죠. 하지만 많은 사람이 모이게되면 그만큼 힘이 생기게 됩니다. 맘까페라고 불리는 각 지역의 육아 정보 등을 중심으로 하는 커뮤니티는 그만큼 지역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맘까페 활동으로 인한 논란들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순기능 못지 않게 역기능 역시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8년 7월 3일 경기도 광주 지역 맘카페에서 동네의 태권도 학원의 차량이 난폭운전을 했다는 식으로 글을 올렸습니다. 스스로를 광주의 회사를 다니는 아이 둘의 엄마인 워킹맘으로 소개한 글쓴이는 태권도 학원 차량이 어린이를 태우고서 난폭운전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태권도 학원 어린이차량 난폭운전 화가 나네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는데요.
“오늘 회사에 큰 화물차가 못 들어와서 회사 앞 골목에 차를 세우고 물건을 싣고 있는데 노란색 어린이차량이 계속해서 경적을 울리더니 질주해서 화물차 앞까지 달려왔다 손짓을 하며 양해를 구하고 마무리하고 나서도 죄송하다며 사과까지 다 했다, 질주해서 경적을 울리며 달려오는 차에 당연히 운전자 혼자겠지라고 생각했는데 5세 정도 되는 아이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차안에 10명 넘는 아이들이 앉아있었다”라는 주장을 했습니다.
마치 태권도 차량이 아이들을 태운 채로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고 위협을 한 것처럼 보이는데요. 이후 글쓴이는 또한 “차량에 적혀 있는 전화번호를 외우고 화난 표정으로 서있었다. 난폭운전 해도 되냐고 물으니 길막아서 화난 것만 얘기하더라 무서워서 이 학원 보내겠냐고 했더니 원장이라고 하더라. 어디 신고할 수 있는 방법 없나”라고 덧붙였습니다.
이후 맘카페 회원들은 동조하면서 글쓴이의 편을 들며 신고 방법 등을 의논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실제 태권도 학원 차에 타고 있던 아이의 엄마가 등장해 사실과 다르다는 댓글을 달면서 실제 상황이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실제 태권도 관장도 등장해서 “사실과는 전혀 다른 내용을 올리셔서 올리신글 캡쳐사진과 차량에 블랙박스 영상과 글을 올린다 동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난폭운전은 전혀없었다”라고 밝힙니다. 좁은 도로에서 큰차량으로 도로를 막고 통행에 지장을 주면 차량을 막고 서있는 차주분이나 업체분은 먼저 양해를 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만 전혀 그런게 없었다 한참을 서서 기다리고 손짓으로 빼달라고 해서 빼드리고 차가 못나가니까 안쪽으로 차를 진입했다가 나가려고 빼는데 저에게 와서 난폭운전을 했다더라" 라며 블랙박스 영상을 올립니다.
직접 운전을 한 것으로 알려진 태권도 관장은 더불어서 허위사실유포와 명예훼손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후 블랙박스 영상 등이 인터넷을 떠 돌면서 사실이 알려지게 되면서 광주 태권도 맘충이라는 말이 돌고 있는데요. 사실 맘충이라는 단어를 좋아하지 않지만 이런 케이스는 딱 들어맞는 일로 보입니다.
이후 이 글을 올린 사람이 당시 길을 막고 있던 차량과 관련되었던 업체의 사장 아내라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하지만 사장 아내가 스스로가 글쓴이가 아님을 증명하기 위해서 보배드림 사이트를 통해서 인증을 하면서 이러한 소문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보여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일이 관련된 경기도 광주의 H 업체는 홈페이지에 각종 악플 및 불매운동 등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또한 건물의 불법 행위 신고 등을 당했고 결국 온라인 사이트를 폐쇄하기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얼마전에는 노키즈 존을 실시한 음식점에 대한 테러를 가한 맘까페 커뮤니티가 논란이 된 적이 있었는데요. 예약을 해두고서는 일부러 노쇼를 해서 음식점 주인에게 피해를 입히는 등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경우들도 들려오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각종 별점테러라든지 자신의 맘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커뮤니티에 악평을 남기는 등의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까페의 구성원들은 대부분 같은 지역에 사는 비슷한 나이를 가진 집단이라는 것뿐입니다. 이들은 사회적인 배경이나 각 사람의 성격 스타일 등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맘까페에 올려진 정보들은 대부분 사실인양 여겨지게 되고 각종 부조리한 일이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요.
본인의 잘못은 감추고 상대편에게 해를 끼치기 위해서 커뮤니티를 악용하는 사례들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민 의식의 문제도 있겠지만, 누군가에게 이렇게 악용되는 일이 없도록 법과 제도의 개선 및 처벌 강화등이 필수일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