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은사막M

검은사막M 과금 유도 논란 동의할 수 없다

안녕하세요 일리비우스입니다. 개인적으로 검은사막M은 다른 게임에 비해서 과금을 하는 사람과 무과금하는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밸런스가 아주 잘 맞는 게임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개발자들 역시도 게임의 편의성 위주로 과금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절반 정도로 두고 확률성 아이템용 과금을 나머지 절반으로 두겠다고 인터뷰 한바도 있습니다. 나름 무과금을 하는 사람과 과금을 하는 사람 양쪽을 배려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최근 검은사막M의 과금에 관련된 논란이 또 다시 불거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검은사막M의 과금 논란에 대해서 알아보고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위에 말씀드린바와 같이 검은사막M은 출시전부터 이미 과금 시스템을 '직접적인 '페이 투 윈' 모델보다는 유저 편의성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라는 방향을 제시한 바가 있습니다. 


소위 '페이 투 윈' 모델이라는 뜻은 돈으로 승리를 거머쥘 수 있다는 뜻인데요. 돈을 쓴 만큼 강해지고 과금을 하지 않으면 따라잡을 수 없다는 뜻도 됩니다. 하지만 많은 과금의 부분을 확률형 아이템 시스템보다는 PC버전처럼 편의성 위주의 아이템으로 대체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업데이트되고 있는 패키지 상품들로 인해서 많은 유저들이 다시금 과금유도에 대한 논란에 불을 지피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저의 의견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이 정도도 심하다고 이야기 하실꺼면 차라리 게임을 접는게 맞다고 봅니다. 다른 게임을 안하신다는 전제에서요. 


먼저 개인적으로 저는 검은사막M에서는 거의 과금을 하지 않았고 사실 다른 게임에서는 거의 최정점까지 가본 경험들이 다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은사막M의 경우는 제가 생각하는 정도의 과금유도는 없다고 봅니다. 먼저 간단하게 검은사막M의 과금인 펄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겠는데요. 다른 게임들처럼 어느 정도의 펄과 블랙펄은 기본적으로 얻을 수가 있는데요.현재 기본적인 펄 묶음은 3300원에 120펄 정도 입니다. 33000원에 1200펄이구요. 하지만 대부분의 게임처럼 거의 패키지로 구매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 같은데요.



대부분의 높은 효율의 상품들은 월 구매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또한 일일 혜택으로 날마다 일정 펄을 받는 케이스도 있는데요.



레벨업을 하면서 목표 레벨을 달성한다던지 전투력 달성시에 얻는 펄의 경우는 일반 구매에 비해서 2배 이상의 효율로 구매가 가능하구 추가적으로 광원석 파편 600개를 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는 기본적인 펄 수급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인지 계정단 1차례로 7000원 정도면 1700펄 정도는 살 수가 있습니다. 이 것으로 기본적인 무게들을 어느 정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과금 유도에 대해서 불만을 터뜨리면서 하는 이야기 중 하나가 펄 상점에서 각종 아이템을 구매해서 은화로 판매를 할 수 있고 이렇다면 현금으로 쉽게 은화를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인데요.



추가적으로 펄 상점에서는 펄 가격과 동시에 현 거래소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무사: 슈다드 의상의 경우에는 거래소 가격이 820만 정도인데요. 펄로 1200 펄 상품 구매라면 33000원이고 성장 혜택 상품 등을 이용시에는 약 10000~13000원 가량에 820만 은화를 얻을 수 있는 셈인데요. 



또한 400펄에는 200만으로 약간 2:1 정도의 은화와 펄 상품 비율이 되게 됩니다. 거래소 수수료가 30% 고리인만큼 4:1.4 정도의 은화 비율이 맞겠네요. 하루에 약 300~1000만 정도의 은화를 벌어들일 수 있으니 펫과 의상 등은 무과금러라고 하더라도 그야말로 얼마든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오히려 날마다 서버창에 펄수르님 뭐 사서 올려주세요 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펄을 이용해서는 매 12시간마다 갱신이 되는 무료 장신구 10가지를 리셋하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한데요. 150펄을 시작으로 갱신시간이 가까워질수록 가격이 줄어서 최소 15펄 정도면 리셋을 할 수 있고 여기서 싼 가격으로 구하기 힘든 장신구들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무과금 유저들도 꼼꼼하다면 충분히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저는 게임사의 대리인도 뭣도 아닌 한명의 유저일뿐이고 핵과금러들의 입장을 대변할 생각도 없습니다. 하지만 현 검은사막M 시스템 상황에서는 강해지고 싶어서 현금을 사용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현금을 통한 일정 부분의 강화가 가능한 상황이고 무과금 유저들 입장에서도 펄 상품 즉 캐쉬템을 사용할 수 있는 교환 창구가 열려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샤카투 주화 상점등을 이용하는 경우 뽑기 운에 따라서 전설을 뽑는 경우에는 수천만 은화에서 수억은화에 달하는 아이템을 뽑기도 하는데요. 과금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오히려 이러한 부분에서 부조리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3억원을 쏟아부었다는 유저인 전 서버 1위 템빨퀸님의 전투력이 현재 3414이고 거의 무과금러인 유저들이 2900을 넘기는 현 시점을 본다면 너무 지나친 차이는 아니라고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장점과 재화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더 오랜 시간을 누군가는 일을하고 돈을 쓸 수 있다면 자신이 가진 재화와 재능을 가지고 같은 게임을 즐기는 것이 나쁘지만은 않다고 생각하네요. 그리고 동일한 시간을 투자하고 거기에 현금까지 투자한다면 당연히 우월해질 가능성이 높아야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리고 지나친 과금 유도는 리니지M과 같은 경우에 해당한다고 봅니다.